배우의 요건

연기예술 수련과 관련해 배우들의 공연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해라. 여러분은 때로 집에서 좋은 음악을 듣거나 공연을 감상할 때가 있다. 그럴때면 높은 경지에 도달한 훌륭한 연주나 공연기술에 대해 감동할 것이다.

스스로 깨우쳐 익히는 배우 기술

훌륭한 예술은 혼자 듣고 보는 것보다 예술 작품을 즐기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감상할 때 그 감동이 배가된다. 여러분 모두 배우 예술의 깊은 경지를 이해하고 수련을 받고자 모인 사람들이므로 편안하고 즐겁게 한마음으로 공연을 감상해보길 바란다. 그렇게해서 높은 차원의 예술이 만들어내는 영감 및 완전한 표현기술이 하나가 되는 경지의 감동을 체험해봤으면 한다. 그리고 감상한 예술과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연기예술을 연결시켜 비교해서 생각해보길 바란다.

영감으로 가득찬 기술

우리는 배우 예술과 비교해 표현 대상과 매체가 다른 네가지 자매 예술의 여덟가지 레파토리를 감상해왔습니다. 그리고 영감으로 충만하고 표현 기술이 완전한 연주 무용 그리고 연극 연기에 흠뻑 빠져들었다. 우리가 체험한 예술작품들에 대해 그 매체의 특성과 기술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한다. 먼저 호로비치의 피아노 연주로 슈베르트의 연주를 감상했다. 눈을감고 피아노 연주를 감상하면서 마음이 순화되고 풍요로워지는 것을 느꼈는가? 정서적으로 한 껏 고양되는 느낌도 받았을 것이다.피아노와 피아노 연주자가 하나가 되어 음악 그 자체로 다가왔다. 다시 말해 피아노 및 연주자가 하나가 된 경지를 느꼈다.

ㅇ악보를 섬세하게 느끼는 그의 가슴과 그것을 멋지게 해석할 수 있는 정신기 교감하면서 잘 조율된 연주용 피아노 위에서 하나의 기술이 만들어진 것이다. 88개의 피아노 건반 음은 다양한 88개의 변주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다양한 쉼표와 완전한 사이ㅏ 있다. 음악은 이것을 기호화하여 연주하는 것이다. 바이올린이나 첼로의 경우도 음의 여러가지 베어리에이션으로 균형과 조화 그리고 통일감을 가지고 연주한다. 여기서 우리는 배우의 몸통에 대해 환기하게 된다. 배우의 연기 또한 몸과 소리를 음악 연주와 같은 이치로 운용하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미국국립발레단의 돈키호테 중 바리시니코프의 1인무 공연을 감상했다. 이것이야말로 충만하고 완전한 기술을 보여주어 감탄을 자아낸다. 이 무용에서 영감과 기술의 구분은 없다 과학적 사고의 끝은 상상이고 과학적 사고에 의해 갈데까지 다 가버린 완벽한 기술의 상태는 망상이다. 이 창조적 망상으로부터 예술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연극적으로 상상한다고 할 때 이것은 연극을 만드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힘 과학적인 사고를 말한다. 그리고 그 상상에 의해 더 이상갈 곳이 없는 완벽한 기술 상태에 이르러야 비로소 연극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악기는 그 악기가 내는 소리로 감동을 주지만 무용은 인간의 몸으로 표현함으로써 감동을 준다. 우리는 인간의 몸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알 수 있다. 이상적인 몸의 움직임만으로 아름다움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몸 훈련을 거듭하여 바리시니 코프의 몸 세포와 근육의 모습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면 우리몸도 아름다움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우리 몸의 세포들이 아름다운 모습을 만들어내도록 이해되고 훈련될 수만 있다면 우리 몸도 바리시니코프와 같아질 수 있다. 무용수와 마찬가지로 배우 역시 서있기만해도 아름답고 움직이면 더 아름다워야 한다 더욱이 배우는 움직임으로 노래를 부르고 춤을 엮어내기까지 해야한다. 그렇기에 좋은 무용을 감상하고 그 기술을 익히는 것은 배우 예술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커다란 도움이된다.

다음으로 우리는 사람의 소리가 만들어내는 예술인 성악을 감상해보자. 세계 3개 체너인 호세 카레라스의 토스카 3막, 플라시도 도밍고의 팔리아치,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투란도트 중 아리아를 감상했다. 오페라는 기본적으로 사람이 살고 있는 모습에 근거하여 만든 것이기 때문에 우리 연극 표현과 가장 유사한 예술이다. 원래 연극과 오페라는 하나였다가 분화된 것인데, 오늘날 그 두 가지 예술은 전혀 무관한 것으로 생각되는 경향이 짙다.

여기서 그리스 극을 한번 돌이켜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음악이 흐르고 코러스가 노래하는 음악극이다. 또한 희랍극 대사는 시의 형태이기 때문에 그것을 읇어야 한다. 즉 노래로 부르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시로 된 그리스극은 일상생활에서 내는 소리보다 더 훨씬 높고 낮은 영역의 음을 사용하고 더 길어나 짧게하여 노래로써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러니 소리의 변화로 감동을 주고 정서적으로 고양시킨 다는 점에서 오페라 및 배우예술은 동일하다고 본다. 배우는 노래를 할 수 있어야한다. 다만 노래의 형태와 양식에서 오페라와 다를 뿐인 것이다.

로렌스 올리비아는 최고으 ㅣ애부이다 그는 오셀로에서 무어인의 장군으로 이글거리는 정념을 보여줬다. 불같이 뜨거운 사랑과 무서운 질투 이글거리는 분노를 깊고 강렬한 어조로 노래한다. 반면 햄릿에서 그는 낭만적이면서 염세적인 면모를 지녔으며 지적으로 번뇌하는 왕자의 모습이다. 무어인 장군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이렇게 그는 자기 개성이나 습관대로 연기를 하는 배우가 아니라 작품에 맞게 변화하는 그런 배우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