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깨우쳐나가는 배우의 세계

사람들이 음악은 들을줄 아는데 그림은 볼줄 모른다던지 그 반대인 경우도 있다. 배우가 움직이면 소리를 만들고 소리를 내면 움직임으로 엮을 수 있어야한다. 그러나 예술을 이해나느 것과 그것을 표현하는기술은 다르다.

스스로 깨우치는 배우의 세계

이론적으로 한 경지의 기술을 완전히 익혔다하면 나머지 모든 것을 깨달은 것이나 다름없다. 깨달음에는 경계가 없어서 하나를 통하면 다른 것은 어느정도 문법과 기술체계를 습득하면 가능하지만, 그것을 넘어서는 경지는 스스로 깨우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다시말해 높은 경지의 기술은 스스로 묻고 답을 얻으며 연마해야한다.

가르치고 배우는 일은 경험을 토대로 원리와 기술을 나누어 갖지만 그 이상의 경지는 진정스스로 꺠우치지 않고서는 도달할 수 없다는 뜻이다. 흔히 예술의 어떤 경지에 이른 사람을 천재니 귀신이니하고 부르는 것은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그러니 직업적으로 전문 광대가 되려면 스스로 기술을 익혀 깨달음의 경지까지 가지 않으면 안된다. 그렇지 못할 경우 절대적인 자가 믿음을 가지고 자기가 하는 일을 관객에게 납득시켜 공감을 이끌어낼 수 없다.

요즘 연극하는 사람들은 희극 작품을 마구잡으로 고치곤한다. 그러나 셰익스피어와 같은 천재들의 작품은 한 번에 쉽게 다루어질 수 있는 것이아니다. 보다 명확한 전달을 위해 깊은 고민을 거듭하여 그렇게 되지 않으면 안되는 답을 얻어야한다. 그렇지 않고 어떤 아이디어나 느낌 기분만으로 희곡을 뜯어고쳐 연극을 만드는 것은 작품을 망치는 지름길이다.

확실한 것 과학적 상상, 완벽한 기술의망상이 아니면 안된다. 연극 만들기의 이치나 문법은 스스로 깨우쳐 만들어내는 세계이고 기술적 한계는 갈 데까지 가서 그 한계를 넘어서야 하는데 까지이다. 그 세계는 깨우친 사람들의 경지를 넘어서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그때서야 비로소 여러분은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예술의 명문가에 입양

성공한 예술가들의 경우에는 어려서부터 한 분야에만 몰두하여 수련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무용의경우에도 아주 어린나이부터 춤을 추기 시작한다. 그리고 20세 전후에 빛을내고 절정에 달한다. 미술, 음악, 무용과 같은 예술분야에서 천재성을 발휘하는 사람을 보면 타고난 것이 아닌가 생각되기도 하는데, 하지만 그들은 오랜시간에 걸쳐 수련을 거듭하여 그 분야의 마스터가 되었다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화가나 무용수, 연주자가 되려면 어려서부터 재능을 보이고 일찎이 기술을 연마해야한다고 당연하게 생각한다.

그런데 연기 예술은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느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연기예술 역시 어려서부터 훈련을 시작해야한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연기에 있어서도 조기교육의 필요성을 믿는다.실제로 좋은 배우는 무대 위에서 태어나 무대 위에서 자라고 무대위에서 죽는다. 그것은 훌륭한 배우는 몸과 마음을 이루고 있는 몸의 미세한 세포들까지 아무런 계산없이 바로 반응할 수 있도록 훈련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러한 과정을 겪은배우와 그렇지 않고 마음만을 가지고 하는 배우는 전혀 다르다. 몸통의 세포조직이 반응하는 배우와 머릿속 생각으로 하는 배우의 연기 차이는 전문가 및 아마추어의 차이다. 서양 연극사에서 코메디아 델 아르테 즉, 직업 희극단은 자식이 대를 이어 희극 연기를 하는 유명한 배우 가문이었다. 중국의 경극 역시 어린 시절부터 수련하여 14세가 넘으면 역할이 정해졌다. 그렇게 한 분야에서 집중해서 대를 이어 수련하는 전통은 일본의 전통 가무극 노에서도 볼 수 있다.

유치진 선생님은 항상 대를 이어서 업을 수행하라고 말씀하셨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어떤 직업에 대해 보통 나는 했지만 너는 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특히 예술의 경우 그 전통을 계승하는 것을 기피해왔다.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대를 이어 연극을 고급예술로 승화시켯지만, 우리는 대물림하여 계속하는 경우가 드물어 연극은 언제나 놀이 수준에 머무른다. 우리는 선비가 되어야한다는 사고에 젖어 예술을 천박한 것으로 봐왔고 그 때문에 정말 유감스럽지만 연극을 대를 이어서 할 만한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

천재성을 타고났다는 말은 이미 오랜시간 동안 끊임없이 훈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천재라는 말 자체르 이미 타고났다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 뛰어난 재주를 유전적으로 가지고 있었거나 전생에서 가지고 왔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하지만 태어날 때 부터 또는 전생에서 가지고 왔다면 마 만큼 수련 기간이 길었다는 것을 의미하는게 아닌가? 20세가 넘어서 시작하는 사람의 경우 내가 되겠나?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중국이나 일본의 전통 연극의 경우 기술의 문법체계가 확립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어릴 때부터 수련을 해야한다. 하지만 일반 연극이나 영화는 서양의 문법체계를 따르고 있지 않아 동양의 전통예술과는 다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