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이란 무엇인가?

연극과 연기란 무엇인지 한번 생각해보자

마치 연극과 같다?

우리는 가끔 삶속에서 재밌거나 감동적인 이야기를 접하면 마치 연극과 같다고 한다. 그와 반대로 감동적인 연극이나 영화를 보고 아 이건 진짜 같다 실제같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연극과 삶은 서로 닮은 부분이 있다. 그 개념 또는 진실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연극은 있는 그대로가 아니며 기본적으로는 꾸며 놓은 이야기이다. 다시 말해 허구의 세계인 것이다. 그러면서 그것은 있을 수 있는 얘기를 통해 실제로 일어난 일보다 우리에게 더 분명한 진실의 세계를 보여준다.

연극은 삶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과 같다

사람들은 왜 극장으로 갈까? 우리는 극장에서 연극을 본 관객에게 연극이 재밌었는지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누가 나왔는지 등을 물어보곤 한다. 이런 질문들이야 말로 연국의 본질을 잘 알려주는 기초이자 전부이다. 연극이나 영화는 인간의 삶 자체를 담고 있고, 그러기에 연극과 삶은 매우 닮았다고 말할 수 있다. 셰익스피어는 인생을 무대라 말하지 않았나? 그리고 우리 인간은 인생이란 무대위에 어디에서 나와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놀다가 쓰러져가는 어릿광대와 같다고 했다. 무대는 삶을 비추는 거울이라고 도 했다. 극작가이자 연출가인 어떤 선생님도 무대를 삶과 견주어 말하기도 했다. 그분의 어록 중 하나는 무대는 인생의 거울. 샅샅이 비춰내자라는 구절이 있다. 이것은 연극이 우리 인생이요 인생 자체가 연극이라는 것을 표현한 말이다.

하지만 삶과 연극이 다른 부분이 있다. 연극은 삶을 있는 그대로 담은 것이아니라 특별한 사건 및 공간속에 담아낸다. 연극은 인간 삶의 모습을 다양한 거리와 각도에서 바라보고 진실에 가까운것을 택하여 나타낸다. 마치 우리 몸의 혈관속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X선이나 초음파 혈관검사를 해야하고, 무한대의 우주공간을 알기 위해 천제망원경을 통해 관측해야 하는 것과 같다. 이와 같이 연극은 삶의 모습을 때로는 앞과 뒤에서 바라보고 또 때로는 겉에서 안을 뚫고 들어가 그 안을 바라보곤 한다. 즉 인간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그련고 싶은 모습을 관객이 보기 쉽게 그려내야 하는 것이다.

연극과 삶은 또 어떻게 다른가? 인간의 삶에서 우리는 어디로부터와서 무슨역할을 하는지도 모르고 그냥 살다가 무대 뒤로 사라진다. 그러나 연극은 전문적으로 훈련된 사람들이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일상의 삶과는 차이가 있다. 연극 무대라는 인생의 위에서 오랫동안 자신의 몸과 영혼을 연마하고 훈련한 배우가 인생의 전후좌우를 짜임새 있게 만들어낸다. 피아니스트가 오랜시간 악보를 연구하고 끝없이 연습하는 것 처럼 연극은 우리의 인생이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끊임없이 연구하고 연습하고 마친내 삶의 진실을 꿰뚫어볼 수 있어야 한다.

셰익스피어 말대로 연극은인생을 비추는 거울임에 틀림없으나 삶을 그대로 비추는 거울이 아니라 특정하게 비추는 거울인 셈이다. 즉 연극이란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한 인생의 참모습, 진실을 알게해주는 특별한 거울인 것이다. 그렇다면 연극을 통해 인생의 참모습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에 대해 예술에 있어서 진실과 사실 그리고 허구의 삼각관계를 먼저 생각해봐야 한다. 사실은 반드시 진실이 아니고 진실 역시 반드시 사실이 아니며, 예술에서 진실은 오직 허구를 통해서만 전달된다.

연극은 꾸며낸 이야기고 그 연극을 만들어내기 위해 오랜기간 훈련하고 연습한 배우 역시 진짜인것 처럼 꾸며낸 연기를 한다. 그런데도 우리는 그 꾸며낸 연기를 보고 기뻐하고 슬퍼하고 웃기도 하고 감탄하기도 한다. 이는 배우의 꾸며낸 연기를 통해 삶의 진정한 모습과 진실을 깨닫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깃 ㅓ여러분은 연극의 참모습 그 중심의 자리에 바로 배우가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연극은 꾸며낸 이야기인데도 우리에게 삶의 진실, 삶의 진정한 의미를 돌아보게 해준다. 바로 그 연극의 중심에 배우가 있고 그래서 배우는 연극의 꽃이라 일컬어지는 것이다. 연극을 보았다고 할 때 그것은 곧 배우를 보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 많은 공연이 되고 있지만 공연을 보았다는 것은 누가하는 공연을 보았느냐가 중요하다. 그것은 관객이 햄릿 역을 맡아 연기한 연기자에 의해 희로애락을 경험하고 감동을 받기 때문이다. 배우는 무대 전면에 나서서 삶의 의미를 대변해주는 존재이기 때문에 우리는 배우를 통해 감동받으며 삶의 의미를 깨닫게 되는 거이다. 이러한 배우야말로 연극 또는 영화 예술의 꽃이자 성스러운 모습을 지닌 존재임은 이미 말한 바 있다.

Leave a Comment